노트 정리 프로그램

Cross-Platform

회사에서는 오롯이 리눅스 데스크탑을 사용하기 시작하면서 Cross-Platform에 대하여 고민을 하기 시작했다. 지금까지는 macOS에서 꽤나 유명한 Bear 라는 앱을 사용하여 노트를 정리하고 있었는데 Bear의 치명적인 단점은 macOS와 iOS만 동작한다는 것이었다.

Linux에서도 사용하고 macOS에서도 사용할 수 있는 서비스를 찾아야 했다.

SimpleNotes or Standard Notes

역시나 리눅스 및 오픈소스 진영에는 선택의 폭이 너무나도 넓어서 무엇을 사용해야 할지 참으로 어려웠다. 무슨 서비스가 그렇게나 많은지.

하지만, 두 개의 서비스로 추려낼 수 있었다. Simple Notes와 Standard Notes로.

Winner - Standard Notes

며칠을 고민했다. 하지만 Standard Notes를 사용하기로 결론을 내렸다.
Standard Notes를 사용하기로 결정한건 아래와 같은 이유에서 였다.

  • Standard Notes는 Privacy를 굉장히 중요시 여긴다는 것.
  • 그에 비해 Simple Notes는 정보가 어디에 저장되는지 투명하지 않았다는 점.
  • 유료 모델을 채택하고 있는 Standard Notes가 더 오래 지속 될수 있지 않을까 하는 기대가 있다는 것. 보통 Opensource 서비스들은 시작하고 나서 관심이 떨어지면 사라지기 마련이라서, 돈을 받고 오랫동안 바라보는 서비스를 선호한다.

링크

관심있는 분은 https://standardnotes.org/ 를 방문해서 확인해 보시길.

Daewon Kim

Daewon Kim

Focusing on Downstream. 아랫물에 관심이 많습니다.